인간보다 더 인간같은 가상 인간, 디지털 휴먼이 광고,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패션 브랜드들과 주로 협업하는 디지털 휴먼 '릴 미퀼라(Lil Miquela)'는 브라질계 미국인이라는 설정으로 명품 브랜드들과 협업을 하고 틱톡(Tik Tok)과 유튜브를 찍으며, 2022년 한해에 1,700만 달러의 수익을 달성하였다. 국내 디지털 휴먼 '로지'도 호텔, 자동차 기업 광고에 출연하며, 활동 반경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의 디지털 휴먼 ‘릴 미퀼라’]
디지털 휴먼은 컴퓨터 그래픽스(CG: Computer Graphics)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인간과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극사실 형태로 구현한 가상의 인간이다. 과거에는 디지털 휴먼을 제작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됐지만 최근 AI, 클라우드, 그래픽 기술 발전으로 제작이 쉬워져 상용화되고 있다.
[디지털 휴먼의 핵심기술 및 요소기술]
디지털 휴먼 기업인 클레온(대표 진승혁)은 디지털 휴먼 생성 기술력을 인정받아, 95억 원(Series A)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였다. 클레온의 디지털 휴먼 생성기술은 얼굴 사진 1장과 음성 30초 만으로 디지털 휴먼을 생성하고, 챗GPT 등 대화형 모델과 결합해 실시간으로 실제 사람과 소통을 할 수 있는 디지털 휴먼을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클레온의 디지털 휴먼은 다양한 사업 분야, 특히 엔터테인먼트와 전문 지식 영역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다. 2024년 1분기 중 인플루언서와 연예인 등 셀럽 IP(지식 재산)를 이용한 디지털 휴먼을 출시 예정이다.
[클레온의 디지털 휴먼 제작 플랫폼’]
디지털 휴먼 개발을 위한 기술개발도 활발하다. 버츄얼 스튜디오 기업인 비브스튜디오스(대표 김세규)도 실제 버추얼 프로덕션 작업과정에서 실시간으로 요구되는 다양한 어셋들을 조정 정보를 활용하여 최적화한 디지털 휴먼 기술을 개발하여 상용화 예정이다. (주)트라이콤텍(대표 황희승)은 메타버스 기업으로 디지털 휴먼 기술과 자체 개발한 교육용 메타버스를 적용한 기술을 개발하였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방승찬)도 이용자가 입력한 사진정보를 바탕으로 대화형 디지털 휴먼을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처럼 디지털 휴먼 기술개발은 활발하다.
[비브스튜디오스 디지털 휴먼 ‘질주’]
향후 디지털 휴먼은 상호작용과 업무 능력이 향상되면서 인간의 조력자로서 역할 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휴먼 제작 기술 발전에 따라 더욱 인간과 흡사해지고, 감성 컴퓨팅 접목을 통해 인간과 감성적 상호작용 구현이 가능해질 수 있다. RPA, 초거대 AI 접목을 통해 업무 보조부터 콘텐츠 제작까지 가능해지면서 가상의 친구, 업무 동료, 공동 창작자로의 역할 수행이 기대된다. 자동차, 로봇 등 물리적 객체와의 융합이 이루어지면 실세계까지 활동 영역 확대가 예상된다.
디지털 휴먼은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전망된다. 이에, 디지털 휴먼을 통한 다양한 기회 창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BLT 테크체크'는 매주 최근 투자유치가 있는 기술분야를 소개합니다.
#디지털 휴먼 #AI휴먼 #메타버스 #디지털트윈 #가상현실 #증강현실 #AR #VR
인간보다 더 인간같은 가상 인간, 디지털 휴먼이 광고,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패션 브랜드들과 주로 협업하는 디지털 휴먼 '릴 미퀼라(Lil Miquela)'는 브라질계 미국인이라는 설정으로 명품 브랜드들과 협업을 하고 틱톡(Tik Tok)과 유튜브를 찍으며, 2022년 한해에 1,700만 달러의 수익을 달성하였다. 국내 디지털 휴먼 '로지'도 호텔, 자동차 기업 광고에 출연하며, 활동 반경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의 디지털 휴먼 ‘릴 미퀼라’]
디지털 휴먼은 컴퓨터 그래픽스(CG: Computer Graphics)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인간과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극사실 형태로 구현한 가상의 인간이다. 과거에는 디지털 휴먼을 제작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됐지만 최근 AI, 클라우드, 그래픽 기술 발전으로 제작이 쉬워져 상용화되고 있다.
[디지털 휴먼의 핵심기술 및 요소기술]
디지털 휴먼 기업인 클레온(대표 진승혁)은 디지털 휴먼 생성 기술력을 인정받아, 95억 원(Series A)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였다. 클레온의 디지털 휴먼 생성기술은 얼굴 사진 1장과 음성 30초 만으로 디지털 휴먼을 생성하고, 챗GPT 등 대화형 모델과 결합해 실시간으로 실제 사람과 소통을 할 수 있는 디지털 휴먼을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클레온의 디지털 휴먼은 다양한 사업 분야, 특히 엔터테인먼트와 전문 지식 영역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다. 2024년 1분기 중 인플루언서와 연예인 등 셀럽 IP(지식 재산)를 이용한 디지털 휴먼을 출시 예정이다.
[클레온의 디지털 휴먼 제작 플랫폼’]
디지털 휴먼 개발을 위한 기술개발도 활발하다. 버츄얼 스튜디오 기업인 비브스튜디오스(대표 김세규)도 실제 버추얼 프로덕션 작업과정에서 실시간으로 요구되는 다양한 어셋들을 조정 정보를 활용하여 최적화한 디지털 휴먼 기술을 개발하여 상용화 예정이다. (주)트라이콤텍(대표 황희승)은 메타버스 기업으로 디지털 휴먼 기술과 자체 개발한 교육용 메타버스를 적용한 기술을 개발하였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방승찬)도 이용자가 입력한 사진정보를 바탕으로 대화형 디지털 휴먼을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처럼 디지털 휴먼 기술개발은 활발하다.
[비브스튜디오스 디지털 휴먼 ‘질주’]
향후 디지털 휴먼은 상호작용과 업무 능력이 향상되면서 인간의 조력자로서 역할 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휴먼 제작 기술 발전에 따라 더욱 인간과 흡사해지고, 감성 컴퓨팅 접목을 통해 인간과 감성적 상호작용 구현이 가능해질 수 있다. RPA, 초거대 AI 접목을 통해 업무 보조부터 콘텐츠 제작까지 가능해지면서 가상의 친구, 업무 동료, 공동 창작자로의 역할 수행이 기대된다. 자동차, 로봇 등 물리적 객체와의 융합이 이루어지면 실세계까지 활동 영역 확대가 예상된다.
디지털 휴먼은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전망된다. 이에, 디지털 휴먼을 통한 다양한 기회 창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BLT 테크체크'는 매주 최근 투자유치가 있는 기술분야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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