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특례상장 컨설팅

기술특례상장의 첫번째 관문인 기술평가는 

많은 평가항목과 제한된 정보로 인해 처음 도전하는 기업이 단독으로 준비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다양한 기술평가 경험을 보유한 특허전문가가 제공하는 

기술과 특허 중심의 IPO 컨설팅을 경험하세요.

기술특례상장 컨설팅

기술특례상장의 첫번째 관문인 기술평가는 많은 평가항목과 제한된 정보로 인해 처음 도전하는 기업이 단독으로 준비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다양한 기술평가 경험을 보유한 특허전문가가 제공하는 기술과 특허 중심의 효율적인 전략 컨설팅을 경험하세요.

기술특례상장은 무엇인가요?


<기술특례상장 기업 수>


기술특례상장을 통한 IPO


대표적인 투자회수의 방식으로는 인수합병(M&A)과 기업공개를 통한 상장(IPO)을 들 수 있는데, M&A에 대한 부정적 인식, 제한적인 시장 규모 등을 이유로 대부분의 국내 스타트업들은 출구 전략으로 IPO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벤처캐피탈도 대부분 IPO 형식의 투자회수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통계적으로도 IPO를 통한 회수 금액의 규모가 M&A를 통한 회수 금액 대비 약 6배에 이릅니다.


기업이나 투자자 모두 최단기간에 IPO가 가능한 방식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데, 상장 루트 중에서 상장 요건대폭 완화해주는 기술 중심 또는 사업모델 중심특례상장선호하고 있습니다.


기술특례상장은 무엇인가요?


기술특례상장을 통한 IPO

대표적인 투자회수의 방식으로는 인수합병(M&A)과 기업공개를 통한 상장(IPO)을 들 수 있는데, M&A에 대한 부정적 인식, 제한적인 시장 규모 등을 이유로 대부분의 국내 스타트업들은 출구 전략으로 IPO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벤처캐피탈도 대부분 IPO 형식의 투자회수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통계적으로도 IPO를 통한 회수 금액의 규모가 M&A를 통한 회수 금액 대비 약 6배에 이릅니다.


기업이나 투자자 모두 최단기간에 IPO가 가능한 방식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데, 상장 루트 중에서 상장 요건을 대폭 완화해주는 기술 중심 또는 사업모델 중심의 특례상장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평가

기술특례상장을 위해서는 2개의 전문 평가 기관기술평가 결과A 등급 & BBB 등급 이상이어야 합니다. 전문 평가 기관은 기업의 기술성과 시장성에 대하여 검증하는데, 이들의 평가 항목과 주요 평가 사항은 전문평가제도 운영지침에 의해서 제도화되어 있습니다.


전문기술평가제도의 개편

이미 보도된 바와 같이, 한국거래소(KRX)는 2021년 1월 1일 자로 전문평가제도 운영지침을 개정하여 기술성과 시장성 평가 항목을 대폭 개선한 바 있습니다. 주된 내용은 평가 사항을 26개에서 35개로 확대 및 세분화하고, 평가 항목 중 사업성의 비중을 확대하는 한편 평가 항목별 핵심 내용과 유의 사항을 마련한 것입니다. 주된 개편 방향은 정량적으로 평가하던 요소를 정성적인 측면에서도 함께 평가하도록 하는 것과, 기존 평가방식에서 중요도가 매우 높았던 대표자 1인의 역량 이외에도 주요 경영진이나 기술인력들의 역량을 다면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평가


기술특례상장을 위해서는 2개의 전문 평가 기관기술평가 결과A 등급 & BBB 등급 이상이어야 합니다. 전문 평가 기관은 기업의 기술성과 시장성에 대하여 검증하는데, 이들의 평가 항목과 주요 평가 사항은 전문평가제도 운영지침에 의해서 제도화되어 있습니다.



전문기술평가제도의 개편


이미 보도된 바와 같이, 한국거래소(KRX)는 2021년 1월 1일 자로 전문평가제도 운영지침을 개정하여 기술성과 시장성 평가 항목을 대폭 개선한 바 있습니다. 주된 내용은 평가 사항을 26개에서 35개로 확대 및 세분화하고, 평가 항목 중 사업성의 비중을 확대하는 한편 평가 항목별 핵심 내용과 유의 사항을 마련한 것입니다. 주된 개편 방향은 정량적으로 평가하던 요소를 정성적인 측면에서도 함께 평가하도록 하는 것과, 기존 평가방식에서 중요도가 매우 높았던 대표자 1인의 역량 이외에도 주요 경영진이나 기술인력들의 역량을 다면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보 접근의 한계

앞서 본 것처럼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평가 항목과 평가 사항은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문제는, 위 표에서와 같이 35개의 항목을 기초로 평가한다는 지침만 공개되어 있을 뿐, 구체적으로 기술의 신뢰성은 어떻게 평가되고, 

주력 기술의 차별성은 어떻게 강조해서 기평에 대비해야 하는지 기업 입장에서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기업 단독으로 준비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정보 접근의 한계


앞서 본 것처럼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평가 항목과 평가 사항은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문제는, 위 표에서와 같이 35개의 항목을 기초로 평가한다는 지침만 공개되어 있을 뿐, 구체적으로 기술의 신뢰성은 어떻게 평가되고, 주력 기술의 차별성은 어떻게 강조해서 기평에 대비해야 하는지 기업 입장에서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기업 단독으로 준비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기술특례상장을 대비하려면?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많은 평가항목이 존재하고, 평가지침이 명확히 공개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장예정일 몇 개월 전부터 기술평가를 준비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특히, 각 평가항목 별로 정해진 배점이 있고, 특정한 항목이 높은 평가를 받더라도 준비되지 않은 다른 평가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면 전체적으로 최소 상장요건인 A와 BBB 등급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술기반의 스타트업이라면 시리즈 A 투자 유치 시점부터 차근히 기술평가를 대비하여 평가항목들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가자를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짧은 기술평가 기간 동안 하나의 기업이 수년에서 수십년에 거쳐 쌓아온 기술과 사업의 성과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새롭게 태동하는 기술의 수준과 시장의 규모, 성장성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사전 지식 없이는 정확한 평가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결국 기업의 대표 이사를 비롯한 핵심 인력들이기 때문에 내가 아는 것을 평가자들도 알고 있을 것이라 속단하지 말고,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라인을 통해 우리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우수성과 사업성을 평가자에게 명확히 제시해야 합니다.


숫자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국 기술평가는 각 항목별로 등급을 부여하고 전체 35개의 항목의 가중치를 고려하여 전체 평가점수와 평가등급을 산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 평가항목은 결국 정량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평가항목 자체가 정량화된 수치를 대상으로 하는 기술제품의 수명이나, 연구개발 투자현황, 주력 기술제품 시장규모 등의 정량적인 요소는 물론이고, 정성적인 요소인 기술의 신뢰성이나 기술의 자립도, 혁신성 등의 항목도 최종적으로는 특정 기준에 따라 수치화하여 평가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평가위원이 원하는 숫자에 부합되는 명확한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술특례상장에 대비하려면


미리준비하세요


많은 평가항목이 존재하고, 평가지침이 명확히 공개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장예정일 몇 개월 전부터 기술평가를 준비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특히, 각 평가항목 별로 정해진 배점이 있고, 특정한 항목이 높은 평가를 받더라도 준비되지 않은 다른 평가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면 전체적으로 최소 상장요건인 A와 BBB 등급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술기반의 스타트업이라면 시리즈 A 투자 유치 시점부터 차근히 기술평가를 대비하여 평가항목들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가자를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짧은 기술평가 기간 동안 하나의 기업이 수년에서 수십년에 거쳐 쌓아온 기술과 사업의 성과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새롭게 태동하는 기술의 수준과 시장의 규모, 성장성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사전 지식 없이는 정확한 평가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결국 기업의 대표 이사를 비롯한 핵심 인력들이기 때문에 내가 아는 것을 평가자들도 알고 있을 것이라 속단하지 말고,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라인을 통해 우리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우수성과 사업성을 평가자에게 명확히 제시해야 합니다.


숫자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국 기술평가는 각 항목별로 등급을 부여하고 전체 35개의 항목의 가중치를 고려하여 전체 평가점수와 평가등급을 산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 평가항목은 결국 정량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평가항목 자체가 정량화된 수치를 대상으로 하는 기술제품의 수명이나, 연구개발 투자현황, 주력 기술제품 시장규모 등의 정량적인 요소는 물론이고, 정성적인 요소인 기술의 신뢰성이나 기술의 자립도, 혁신성 등의 항목도 최종적으로는 특정 기준에 따라 수치화하여 평가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평가위원이 원하는 숫자에 부합되는 명확한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술특례상장 컨설팅에서는 무엇을 하나요?

각 기업마다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컨설팅 초기에 모의평가를 통해 기술평가 관점에서 취약한 부분을 진단하고, 컨설팅 과정에서 단점을 보안하기위한 다양한 기업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기술특례상장 컨설팅에서는 무엇을 하나요?

각 기업마다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컨설팅 초기에 모의평가를 통해 기술평가 관점에서 취약한 부분을 진단하고, 

컨설팅 과정에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기업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기술 마케팅 관점의

스토리텔링

시장성을 부각시키는

기술 브랜딩

기술인력 확보 관점의

에크하이어

기술분야의

탑티어 연구자와 공동연구

등재지 이상의 

논문 사례 확보

R&D 과제발굴 

및 기술로드맵 수립

기업의 상황에 맞는

더 많은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특허가 기술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기술특례상장의 핵심이 되는 주력 기술이 얼마나 신뢰도가 있고 검증된 기술인지를 평가하는 기술의 신뢰성, 대상 기업이 제시하는 주력기술이 그 자체로 제품화 또는 서비스에 독립적으로 기여하는지를 판단하는 기술의 자립도, 주력기술의 핵심이 특허를 비롯한 지식재산권을 통해 폭넓게 보호되고 있는지 판단하는 기술의 모방난이도 등 직간접적으로 10개 이상의 항목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기술성 뿐만 아니라 시장성 측면에서도, 주력 기술제품 시장의 성장성이나 주력 기술제품 시장경쟁 상황 항목을 평가하는 과정에서도 기술의 우위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과정에서 타사의 모방가능성을 낮추는 관점으로 지식재산이 직간접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국내 최고의 지식재산 전문가가 기술성과 시장성 관점에서 제공하는 차별화된 기술평가 컨설팅을 경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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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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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월
-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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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 시간, 상대방 가입자 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 통신, 인터넷 로그 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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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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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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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책 : OOO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OOO 팀
담당자 : OOO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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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OOO
담당자 : OOO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제12조(권익침해 구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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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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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월
-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 「통신비밀보호법」 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 시간, 상대방 가입자 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 통신, 인터넷 로그 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예) (주) OOO 카드>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예) 이벤트 공동개최 등 업무제휴 및 제휴 신용카드 발급>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예) 성명,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카드결제계좌정보>
- 제공받는 자의 보유, 이용기간 : <예) 신용카드 발급계약에 따른 거래기간동안>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전화 상담 센터 운영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OOO CS센터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전화상담 응대, 부서 및 직원 안내 등

2. A/S 센터 운영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OOO 전자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고객 대상 제품 A/S 제공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 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항목 : <예)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성별, 이메일주소, 아이핀번호>
선택항목 : <예) 결혼 여부, 관심 분야>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필수항목 : <예)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아이핀번호, 신용카드번호, 은행계좌정보 등 결제정보>
선택항목 : <관심분야, 과거 구매내역>

3.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 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 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 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OOO
직책 : OOO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OOO 팀
담당자 : OOO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OOO
담당자 : OOO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제12조(권익침해 구제 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 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XX. X. X부터 적용됩니다.